여행 이야기/15 동남아시아

[꽃보다 신혼 25] 가네샤, 성공의 신

inhovation 2015. 2. 3. 09:30

2015. 01. 25 (일)


  일요일이라 그런지 길거리에 불상 같은 것들이 있는 곳에 사람들이 정말 많다. 다들 제물을 바치고(?) 기도를 드리는 모습. 흥미로워서 사람들의 모습을 지켜보다가 우연찮게 신에 대한 설명이 있는 글을 읽게 되었다.


가네샤-성공의 신

인간의 성질을 가진 코끼리로 네 개의 팔은 악과 싸우고 성공을 가져오는 등의 역할을 하고, 교육, 지식, 지혜의 신으로부터 숭배를 받는다고 한다. 제물 부분이 제일 흥미로웠는데, 바나나, 망고 같은 과일, 우유나 전통 디저트 같은 단 것, 꽃도 종류가 있는데 노란색만 되는 것 같았다. 그래서 과일도 다 노란색 종류. 옆에 있던 불상은 빨간 꽃과 빨간 음료수만 있었는데... 마지막으로 가네샤에게 고기는 제물로 바치면 안 되다는 사항이 있었다. 그리고 나와 있는 기도문. 영어로 되어있지 않아서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교회에서 외우는 주기도문이나 사도신경 같은 것 일 듯하다. 3번 따라하라고... 외어서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통에 담긴 기도문 종이를 꺼내서 낭독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곳을 지나가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제물을 바치고 향을 피운 후 기도문을 읽는 풍경이 정말 신기했다. 시간을 내서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은 지나가면서 두 손을 모으고 잠시 기도하고 가기도 했다. 이들의 불심은 도대체 어디까지일까. 나는 불교가 아니지만 이들의 신앙심이 깊다는 면은 존경스럽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