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야기/신청년행전

대학원편

inhovation 2018. 12. 28. 00:00

1

인사

○큐티진 신청년행전의 필자는 대학원에 다니는 모든 청년들에게 편지하노니

 

2

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졸업할 때까지 논문을 가득히 채울 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회사원의 시, 야근을 하며 부르는 노래]

1 팀장님이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어찌하여 나를 영원히 야근케 하나이까 나의 얼굴이 기름지며 다크서클이 깊어지니이다

2 나의 영혼이 번민하고 매일 출근길에 근심하기를 전화해서 아프다고 할까 퇴근길에 근심하기를 내일 출근하지 말까 생각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끝도 없는 이 고민을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나를 야근의 깊은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저녁이 있는 삶 위에 두소서

4 취업을 하면 모든 것이 좋을 줄 알았던 무지한 나를 긍휼히 여기시고 주는 나를 건지시는 이시니 나의 하나님이여 지체하지 마소서

 

3

사표를 내고 입학을 하다

○신입사원으로 출근하지 일 년이 되지 못하여 내가 사표를 내고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니

2 그토록 원하던 회사 생활이었지만 매일 심히 고된 일상에 지쳐만 감이요 목줄이라고도 하는 사원증에 내 삶이 알 수 없는 방향으로 끌려가는 것만 같더라

3 내가 속으로 이르되 이렇게 회사만 다니는 것은 뭔가 아닌 것 같으니 다른 길을 찾아보자 하여 고민하던 그 때에 대학원 입학 공지를 보게 되니

4 회사를 조금 다니며 실무를 익혔으니 지식까지 겸비하여 다시 내가 원하는 회사에 들어간다면 지금과 같은 삶은 아닐 것이라 생각함이라

5 졸업하고 특별히 연락도 하지 않았던 교수님에게 대학원 진학 이유를 낱낱이 고하니

6 이르시되 네가 회사 일이 힘들었느뇨 내가 이르되 아니라 하였으나 교수님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것 같더라

7 오랜 상담 후에 교수님은 원서를 써 보라 하였으니 이로써 내가 합격증을 얻었느니라

8 ○오랜만에 느껴보는 캠퍼스의 봄은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다

9 강의실의 책상과 의자는 사무실보다 불편해보여도 너는 나의 심령에 편안함을 주는구나

10 이십 대 중반을 넘어 캠퍼스를 누비지만 나의 마음은 스무 살 같구다

11 나를 대적하는 자들이 모두 사라졌으니 나는 화평을 얻은 자로다

12 읽어야 할 책이 많아 어깨가 무거워도 마음만은 가벼우니라

 

대학원생의 현실

13 ○입학을 하고 느꼈던 캠퍼스의 낭만은 잠깐 보이다가 사라지는 안개니라

14 회사를 다닐 때에는 대학원에 진학만 하면 공부도 잘 되고 마냥 좋을 것만 같았으나 나의 판단이 어긋난 것 같으니

15 오랜만에 하는 공부는 여전히 어려웠더라

16 수준 높은 과제를 기대하는 교수님에게 반려당할 보고서처럼 만들 수는 없었으니

17 과제 제출은 곧 학점이라

18 원하는 분야만 공부할 수도 없는 것은 교수님의 지도 아래 논문을 쓰려면 교수님의 관심 분야를 따라가야 하는 현실적 제약이 있느니라

19 그러나 이 모든 어려움의 끝판왕은 조교니 조교를 하며 공부를 하지 못하고 잡일만 늘어나는 이가 허다하니라

20 ○마지막 학기가 되어 논문을 쓰면서는 근심과 걱정이 두 배로 몰려왔으니 먼저는 졸업이요 그 다음에는 취업이라

21 논문을 쓰면서 취업 준비를 하자니 논문에 쏟는 시간이 부족하여 졸업을 하지 못할 것 같음이요

22 그렇다고 박사과정에 진학할 계획도 없는데 논문에 올인하고 취업을 포기할 수는 없음이라

23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자들에게 이런 고민을 털어놓으니 이르되 걱정하지 말라 논문은 복중의 아이가 자라 때가 되면 나오듯 언젠가 나오게 됨이라 하며 안심하라 하였으나

24 나의 마음은 조급해져만 감이라

25 ○때가 차매 심사위원들이 논문을 통과시켜 내가 졸업을 하게 됨이라

26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청년이 비정규직 연구원이 됨이라

 

4

우리 삶을 항상 이끄시는 하나님

○내가 지금 그 때에 사표를 내고 대학원으로 도피한 것을 후회하지 아니함은 하나님께서 모든 과정을 이끄신 것을 앎이요

2 회사를 떠나 대학원에 이르렀을 때에 내게 모든 염려가 없는 줄 알았으나 공부를 하는 중에 또 다른 근심이 생겨나니 당장의 생계와 졸업 이후의 진로라

3 회사를 다니며 무한 야근의 대가이지만 경제적 풍요 속에 하나님을 점차 잊어갔으며

4 기대와 달랐던 회사생활과 그 스트레스에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자주 의지하게 됨이라

5 그러므로 주께서 나를 대학원으로 이끄시며 모아둔 월급이 떨어지는 초조함 가운데 주께 간구하게 하시고

6 졸업을 앞두고 다시 직장을 구할 때에 내가 원하는 일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게 하심이라

7 ○회사를 다니든 대학원을 다니든 다시 회사로 들어가든 우리가 무엇을 하든 항상 우리 주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며 우리 삶을 이끄시는 줄 알라

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모든 청년들에게 있을지어다

 

 

꼭지명 : 신청년행전

제목 : 대학원편

 

2017년 8월 @QT Zine(Young2080)

 

반응형

'글 이야기 > 신청년행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직전서  (0) 2018.12.30
비정규직기  (0) 2018.12.29
전문직삼서  (0) 2018.12.27
전문직이서  (0) 2018.12.26
전문직일서  (0) 2018.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