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야기/신청년행전

취업기하

inhovation 2018. 12. 23. 00:00

1

청년이 취업을 두고 기도하다

청년 백수의 말이라 ○대학졸업 제일년 삼월에 내가 도서관에 있는데

2 내 교회형제들 가운데 하나인 취준생이 두어 사람과 함께 휴게실에서 내게 이르렀기로 내가 서류 탈락을 면하고 남아 있었던 면접의 형편을 물은즉

3 그들이 내게 이르되 서류 탈락을 면하고 남아 있던 면접에 가서 거기에서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자존감은 허물어지고 멘탈은 붕괴됐다 하는지라

4 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기도하여

5 이르되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하나님이여 주를 경외하며 공부하는 자에게 지혜를 내리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

6 이제 내가 나와 내 교회형제인 취준생을 위하여 기도하오며 주께 기도하오니 우리들이 언제까지 백수로 살아가야 하나니까

7 청년부에서 임원을 하면 무엇하리이까 나는 아직 회사에서 사원도 되지 아니하였나이다

 

2

인적성 공부는 헛되지 않다

○도서관에서 취업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하릴없이 적성검사 문제를 푸는 것이 대부분이니

2 내가 농도를 모르는 소금물에서 소금의 양을 구하였고 평소 쓰지도 않던 맞춤법과 띄어쓰기까지 다시 공부하였고 전개도만 보고 보이지 않는 도형의 뒷면을 맞춰보았고 의미 없어 보이는 숫자의 나열 가운데 규칙을 찾아내었음이라

3 ○인성공부에 앞서서는 내가 이런 것을 접하자마자 크게 회의감이 들었는데 어찌 한 사람의 인성을 한 시간의 시험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인지 믿지 않았더라

4 그러나 연이은 인적성시험 탈락의 원인이 나는 적성이라고 생각했지만 주변에서 인성도 공부해야 하는 것이니 인성 모의고사를 보라 권유하였으니

5 내 인성에 무슨 문제가 있을까 반신반의하며 밑져야 본전이라는 심정으로 인성 모의고사도 치름이라

6 시험을 다 치르고 난 결과는 인성 부족이었으니 내가 심히 낙담하였으나 취준생 형제가 나의 문제 풀이 스타일을 바라보며

7 이르되 형제는 모든 질문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여 오래 고민하여 푸는 경향이 있으니 감으로 찍으면서 넘기라 함이라

8 결국 인성도 공부하며 모의고사를 수차례 치른 결과 나는 이로써 부족한 인성도 온전케 되었더라

 

채용공고와 지원과정

9 ○그 때에 눈여겨보던 곳의 채용공고가 올라왔으니 나는 설레며 떨리는 마음으로 다시 서류응시를 위한 준비를 시작함이라

10 여전히 나의 토익 점수는 발 사이즈의 합보다도 낮았고 자격증도 없었으나 자소서로 승부보기로 하여 혼신의 힘을 다해 작성함이라

11 어찌된 영문인지 내가 도무지 알지 못하나 서류에 합격하여 실기시험과 면접에 오라는 연락을 받으니 다시금 기분이 날아갈 것 같더라

12 내가 지원한 분야의 실기시험은 엑셀 능력 테스트였으니 컴활자격증도 없지만 취미처럼 사용했던 나의 엑셀 실력을 믿을 수밖에 없었고

13 영어면접은 지난번의 폭망 면접을 교훈삼아 자기소개는 미리 써서 달달 외었음이라

14 ○실기가 어려웠지만 주어진 문제는 모두 해결했고 영어면접도 떨리는 시간이었지만 분위기 좋게 잘 넘어갔더라

15 실무면접에서는 날카로운 질문들이 많이 이어졌으나 아는 것만 솔직하게 대답할 수 밖에 없었고

16 면접관 중 한 사람이 바쁜 시기에 일이 몰리면 어떻게 할 것이냐 하시매

17 내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맡을 책임과 이 회사에게 받을 업무 곧 회사의 일을 능숙하게 처리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퇴근 이후의 시간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겠노라 하였느니라

18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접에서 탈탈 털린 느낌을 지울 수는 없었으니 나의 연약함을 꾸준히 지적하는 말에는 그저 맡겨만 주신다면 열심히 최선을 다 하겠다 할 수밖에 없었음이라

19 면접을 마치고 회사를 나오며 내가 떨어진 것이 분명하니 기념사진이나 찍고 돌아가자 하여 회사 정문에서 셀카를 찍고 집으로 돌아감이라

20 ○일주일이 지나 전화가 한 통 오니 내가 최종 합격했다 함에 진짜냐고 수차례 부르짖고

21 인사 담당자는 옳도다 네가 합격하였으니 건강검진을 받고 다음 주에 이곳으로 출근하라 하였음이라

 

3

교회 형제들에게 감사하라

그런즉 내가 특별히 감사한 점은 내 교회형제들이니 힘든 취업의 과정 중에 함께 공부하며 서로 의지가 됨이라

2 자소서를 읽어 봐주기도 하였고 면접이 있을 때는 모의면접을 통해 서로 면접관의 역할도 하였노라

3 영어면접에 있어서는 선교사님도 큰 도움이 되었거늘

4 그가 나의 말도 안 되는 영어 문장을 정성스레 다듬어 주었도다

5 셀 모임 형제들에게도 감사하니 조심스레 관심도 가져주고 나의 앞길을 위해 중보하여 주었으니 내가 그 가운데 큰 위로를 받았음이라

 

언제나 함께하셨던 하나님

6 ○기도하며 준비하는데도 수 없이 떨어져 자존감이 나락으로 떨어져 있었을 때는 하나님이 나의 길을 인도하지 않는 것은 아닐까 의심도 하였지만

7 뒤를 돌아보니 하나님은 그동안에도 나와 언제나 함께 하시고 나를 인도하셨던 것을 이제 내가 깨닫게 되었노라

8 취업은 사람의 목표이지 하나님의 목표가 아니며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언제나 하나님을 신뢰하며 매일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일진대

9 내가 취업이라는 상황 앞에 그것을 잠시 잊고 지냈더라

10 취업이 됐다고 하나님의 역할이 끝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은 언제나 모든 상황 속에서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가 주를 닮아가기를 기대하고 있음이라

 

권면과 끝인사

11 ○취준생들의 힘든 상황을 내가 아노니 너를 위하여 기도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 줄을 잊지 말라

12 전지전능하신 여호와 우리 주 하나님께서 언제나 너와 함께하시며 너에게 지혜와 명철을 주시고 담대함을 허락하실지어다

 

꼭지명 : 신청년행전

제목 : 취업기하

 

2017년 3월 @QT Zine(Young2080)

 

반응형

'글 이야기 > 신청년행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직이서  (0) 2018.12.26
전문직일서  (0) 2018.12.25
인턴행전  (0) 2018.12.24
취업기상  (0) 2018.12.22
고시생애가  (0) 2018.12.21